현재 코인 선물을 기반으로 자동매매 신규 전략을 구상했다. 구상과 구현 과정에서 해당 전략 이름을 Candle Chase 전략이라고 명명했다. 해당 전략은 지난 포스팅에서 기본 전략을 수립하고 백테스트를 통해 전략이 유효한 지 점검을 했었다.
https://mortal-ggn.tistory.com/m/5
꿈에서 떠올린 전략 개선 및 실전 투입 - 4hr Candle Chase 전략
꿈에서 떠올린 기초적인 코인 선물 추세추종 전략을 자동매매 로직으로 구현해서 실전 투입을 했다.일단 소액으로 우선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처음 떠올렸던 전략은 직전 캔들의 방향만으
mortal-ggn.tistory.com
지금 해당 전략으로 소액? 실험을 진행 중인데, 돌리고 3회차를 진행 중에 메시지가 오도록 설정을 했는데, 4시간 단위로 와야할 알람이 1시간 단위로 오고 있었고, 50달러를 그세 삭제를 하였다. 아무래도 이상해서 코딩한 것을 리뷰해보니, 4시간 단위로 구분해주는 연산자를 실수로 잘못 넣은 것을 발견해서 급히 수정했었다. ㅠ

여하튼 수정 후에 만 하루 반 정도가 지났고, 회차로는 10회차 정도가 지났다. 운이 좋았던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하루만에 약 180달러, 약 9.2%라는 훌륭한 수익을 기록중이다.
⬇️ 2000달러로 시작한 계좌 수익 인증

전략을 돌린 시기의 솔라나 SOL과 리플 XRP의 가격 흐름은 아래와 같다. 4시간 봉 기준이며,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했고, 거의 횡보한 구간이었음에도 설계한 것과 같이 양/음 전환 시에 헷징도 잘 작동하고, 흐름을 잘 먹어줬다.
⬇️ 해당 기간 솔라나 가격 흐름

⬇️ 해당 기간 리플 가격 흐름

나의 자동매매 프로그램은 내가 처음부터 모든 것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었다.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들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게만아 님의 블로그를 통해 자동매매라는 세계에 입문할 수 있었다.
⬇️ 게만아 님 블로그

처음에 블로그만 보고 무신 말인지 잘 몰라서 어리둥절 했는데, 차근차근 공지부터 따라가보니 내가 원하는 방식의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베이스를 다져주는 컨셉이었다. 그렇게 클래스 101을 통해서 코인과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수업을 들었고, 약 2달만에 주식과 코인의 자동매매 전략을 2~3개 세팅하는 것에 성공했다.
⬇️ 수업 들었던 인증

그 이후로는 전략의 다각화, 전략의 포트폴리오화를 위해서 자산군, 전략의 방식(추세매매 기초로하는 사팔전략 or 추세를 적용한 동적 자산배분)을 다양화 하는 작업을 지속 중이다. (현재 주식 전략 5개, 코인 전략 3개를 자동매매로 돌리고 있다.)

게만아 님의 자동매매 주식/코인 투자하기 수업들의 가장 멋진 점은 자동매매 시스템을 업체와 같은 제3의 업체를 끼지 않고, 스스로 전부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략의 설계와 구성을 본인이 상상하는 대로 자유롭게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도록 낚시하는 방법 뿐 아니라 낚시대를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는 점에 있다.

나는 시간을 좀더 아끼기 위해서 어느정도는 패키지 또는 개인 전략으로 유상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해당 베이스를 바탕으로 나만의 전략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경우가 많긴 하다. 그래도 그 베이스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발전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다양햔 자산군 뿐 아니라 전략의 배분을 통해 계좌를 튼튼하게 우상향 시킬 예정이다.
